[경기도미술관 소장품 산책하기] 4. 박경률 '미팅 플레이스', 김상균 '성(城) 2010'
[경기도미술관 소장품 산책하기] 4. 박경률 '미팅 플레이스', 김상균 '성(城)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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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경률 '미팅 플레이스', (2018)
박경률 '미팅 플레이스', (2018)

박경률 <미팅 플레이스>, (2018)

박경률 작가에게 그리기와 그리는 행위는 작업의 주제이자 핵심키워드이다. 자신만의 여러 실험, 작업들을 통해 회화의 본질에 대해서 끊임없이 질문한다. 문학에서 시행되는 언어의 형식실험에 영향을 받아 본인이 그려내는 이미지들이 어느 지점에서 예술적 의미를 가지게 되는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하는 작가는 일상에서 자신에게 영향을 주는 것과 발견한 것들을 지속적으로 드로잉으로 기록한다. 이렇게 그려진 드로잉은 작가의 회화작업에 기반을 이룬다. 작가는 자신의 직관에 기반 하여, 대상을 보고 떠오르는 이미지를 차곡차곡 레이어로 쌓아 선·색·면으로 나타낸다. <미팅 플레이스>(2018)는 회화를 보는 구조를 총체적으로 보여주고자 한 작업이다. 작품제목이 보여주듯이 이 작품은 그림을 보는 것과 관련된 모든 행위가 이루어지는 장소를 표현하고, 그러한 행위들이 일어나도록 한 작업이다. 감상자들은 오브제들 사이를 거닐면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감상자들이 오브제 사이를 거닐며 마주하게 되는 각각의 장면들에서 자신만의 새로운 내러티브를 형성하거나 발견하게 된다. 이때 비로소 작업이 완성되는 것이다. 작가가 추구하는 물성이 일어나는 장소로서의 회화가 완결되는 것이다.

 

김상균. '성(城) 2010', 2010
김상균. '성(城) 2010', 2010

김상균 <성(城) 2010>, 2010

김상균은 건물과 도시공간을 탐구하는 작가로, 시멘트, 돌, 유리 등으로 건축적인 구조물을 제작해 우리가 살아가는 공간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한다. 작가는 도시의 건축물은 정치, 경제, 문화, 종교 등 그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환경적 요소들을 반영하여 구축됐으며, 더불어 도시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꿈과 욕망까지도 도시의 풍경이나 건축물의 외형에 담겨 있다고 본다. 〈성(城) 2010〉은 여섯 개의 서로 다른 구조의 조합으로 제작된 건축적 구조물로, 회색 콘크리트로 이루어진 새장모양의 건물이다. 고부조(高浮彫)와 저부조(低浮彫)가 혼용된 형태에 특정한 파사드의 일부분을 차용해 가로, 세로 등 불특정하게 배열하는 ‘확대-배열’이라는 작가 특유의 방식으로 제작되었다. 회색 콘크리트의 물성으로 인해 다양성이 사라진 조각으로서의 건물을 통해 작가는 “기능성이 배제된 작품 안에서 우리가 망각하고 있는 집에 대한 꿈꿀 권리, 우리가 사는 사회에 대한 속도와 방향을 물을 수 있는 또 하나의 장치일 수도, 우리의 공간 안에서 시적 명상을 바라는 나의 바람일 수도 있다”고 이야기 한다.

최혜경ㆍ김지희 학예연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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