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커피’ 마시면 일할 의욕 떨어진다고?
‘아침 커피’ 마시면 일할 의욕 떨어진다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지런한 사람과 느긋한 사람에 상반된 효과

회사에 출근하자마자 ‘모닝커피’를 마시는 당신, 그 커피가 근무 의욕을 저하시킬수도, 자극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아는가? 커피 속 카페인의 각성 효과는 사람에 따라서몸을 움직일 생각을 자극할 수도, 반대로 일하려는 의지를 약화시킬 수도 있다는것이다.

캐나다 브리티시 오브 컬럼비아 대학 연구팀은 관련 연구 결과 원래 근무의욕이높고 보상 동기가 강한 사람은 암페타민이나 카페인을 섭취하면 더 많은 일을 할생각이 약화되고, 반면 느긋한 사람은 그와 반대로 오히려 자극을 받는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생쥐들을 관찰한 결과 많은 일, 많은 보상을 기대하는 부지런한 쥐들과적게 일하고 적은 보상으로 만족하는 게으른 쥐들로 나뉜다는 것을 발견했다. 연구팀은이는 사람도 마찬가지라면서 어떤 이는 추가적인 보상을 바라고 더 일을 하려고 하지만,어떤 이는 최소한의 일로 얻는 보상에 만족한다고 설명했다. 연구를 이끈 제이 호스킹박사는 느긋한 사람들에게는 카페인과 같은 물질이 자극 효능이 있지만 근무 의욕과동기 부여가 넘치는 이들에게는 오히려 가라앉히는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따라서동기발동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에게는 커피를 마시는 것이 근무 의욕을 자극하는데 효과적이지만 이미 근무 의욕이 충분한 이들은 오히려 아침이나 점심 식사 후커피를 줄이는 것이 좋다는 얘기다.

이 같은 내용은 신경정신약리학(Neuropsychopharmacology)저널에 실렸으며 28일미국 폭스뉴스가 보도했다.

[관련기사]

7가지암에 듣는 신종 항체치료법 나왔다

오럴섹스, 정말로 암을 유발할까?

하루사과 한 알…건강에 정말 좋다

커피의각성효과는 착각일 뿐인가?

커피중독에서 벗어나는 9가지 방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